사진으로 만나는 영월, 동강국제사진제

동강국제 사진제 2017

기간 2017.7.14.~10.1
위치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영월로 1909-10
문의 033-375-4554
홈페이지 www.dgphotofestival.com

 

동강국제사진제, 모두가 즐기는 게 모토
동강국제사진제의 전통은 정통이 된 지 오래 다. 영월군이 주최하고 동강사진마을운영위원회, 영월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17년 제16회 동강국제사진제가 오는 7월 14일부터 10월 1일 까지 80일간 강원도 영월의 동강사진박물관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동강국제사진제는 영월이 가진 에너지의 중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001년 한국 최초의 사진마을로 선포된 이후 영월군 지역민을 비롯해 한국의 사진인과 평소 사진에 관심 있는 일반인까지 아우르는 축제다. 구성 또한 주제전을 비롯해 9개의 전시와 2개의 교육행사로 진행한다. 이는 전문 사진가 외에도 사진을 좋아하는 대중이라면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임을 뜻한다.

 

동강국제사진제의 11가지 섹션

 

동강사진상 수상자전


제16회 동강사진상을 수상한 정동성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다. 이곳에서 관객들은 하늘을 배경으로 지상으로 강하게 솟아난 나무가 주는 앙상블의 힘을 느낄수 있는 서울묵상(Contemplation)을 비롯해 고즈넉한 땅 위의 일상을 흑백 사진으로 담아낸 반풍경(Anti-landscape) 등 자연과 상상에 기인한 그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국제공모전


국내외 사진작가를 대상으로 주제를 정해 공모를 진행하고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작가 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곳.

 

국제 주제전


전 세계 사진 예술의 경향과 이슈를 다루는 곳이다. 올해는 국내외 작가들로 구성해 ‘나는 갈등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하나의 주제하에 각 두 개의 전시실로 나뉜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가족 혹은 국가란 공동체를 살아가는 개인의 갈등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적 갈등을 다양한 작가들의 작업을 통해 형상화했다.

 

보도 사진가전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보도 사진가(스포츠경향·스포츠서울·스포츠월드· 스포츠조선·일간스포츠)들의 주요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영월군민 사진전


영월 지역에 거주하는 사진 작가들이 매년 자신의 고장을 사진으로 기록한다. 지역 주민의 삶과 문화, 그리고 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강원도 사진가전


강원도에 거주하는 사진작가들이 강원도의 아름다운 절경과 지역 주민의 삶의 애환을 사진에 담았다.

 

거리 설치전


전국에서 초대된 신진작가들의 실험정신과 창의적인 시각으로 영월을 재조명해 제작한 설치 예술품을 만나는 전시. 시공간을 초월한 영월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 외에도 <평생교육원 사진전>, <영월군 사진가전>과 영월사진기행, 동강사진워크숍 교육이 사진 팬들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대중의 눈높이 최적화, 올해부터 만나는 신설 프로그램

동강국제사진제는 80일이란 긴 대장정을 허투루 늘리지 않았다. 전국의 사진 애호가 및 수많은 방문객을 위해 전에 없는 알찬 프로그램으로 개인 혹은 가족단위 관객까지 만족시키는 행사로 거듭났다.

❶ 영월누리 아마추어 사진콘테스트
기간 2017년 7월 14일~10월 1일
참가대상 영월을 방문한 관객이면 누구나 참가 가능
– 영월과 관련된 주제로 사진을 촬영하는 오픈 사진 콘테스트. 사진을 좋아한다면 프로와 아마추어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❷ 드림꾸러미와 함께하는 지역 알리기 사진전
기간 2017년 7월 14일~8월 10일
– 영월· 정선·평창 거주 청소년들의 사진 작품 중 지역 명소 및 문화 등을 소개한 작품 전시.
❸ 청소년 스마트사진 교실
기간 2017년 7월 29일
참가대상 전국 초등학교 4학년 이상부터 중학생
– 사진을 통한 교육 방법론을 교육한다. 이후 창의적 사고와 독창적 시각을 체험하게 한 뒤 그 결과를 서로 공감하며 선진사진교육법을 스스로 깨우치게 하는 열린 학습의 장이다.
❹ 동강사진포럼 개최
기간 2017년 8월 18 일·19일
– 전국 규모 사진 관련 학술단체가 참여해 심도 있는 사진의 담론을 공유하는 학술행사. 국내 사진제의 기둥 격으로 꼽는 동강국제사진제의 위치를 엿볼 수 있는 학술제이기도 하다.
❺ Happy Family Album
기간 2017년 8월 12일
참가대상 영월을 찾은 관광객 및 영월군민과 강원도민
– 국내 유명 인물사진가의 인솔로 진행되는 가족사진 촬영 클래스다. 사전 참가 접수한 가족들에게 직접 사진가가 촬영한 사진작품을 제작해 기증할 계획이다.
❻ 풍경사진 워크숍
기간 2017년 9월 9일
참가대상 영월을 방문한 관객과 전국 사진동 호인
– 풍경 사진의 실체를 체험하게 도와주는 액티브 활동이다. 모두가 함께 한다는 모토로 열린 워크숍을 추구한다.

 

 

SRT매거진 페이스북으로 이동

SRT매거진 인스타그램으로 이동

SHAR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