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되니 더 ‘웃픈’ 직장인 신조어

 

시 발 비 용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으면 쓰지 않았을 비용

‘내가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했는데 이런 것도 못해?’ 하는 심정으로 지출하는 돈. 일명 ‘홧김비용’.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음에도 택시를 타거나 밥보다 비싼 커피 혹은 디저트 사먹기, 야식으로 치킨을 주문하는 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퉁퉁부은다리 #택시타고말지 #넌다방커피나마셔

탕 진 잼
소소하게 낭비하는 재미

생활비에 무리를 주지 않는 수준에서 자기만족을 위해 지출하는 돈. 인형뽑기나 캐릭터 상품 구입 등이 대표적인 예로 ‘시발비용’과 일맥상통 한다. 저축만이 능사가 아닌 시대, 더나은 미래를 위해 무작정 아끼기보다 현재의 만족을 추구하자는 의미가 담겼다.
#피규어자랑 #인형뽑기열번째 #뽑고말테야

쉼 포 족
휴식을 포기할 만큼 바쁜 직장인

쉼표가 아니라 쉼포다. 휴식을 뜻하는 쉼과 포기의 앞 글자를 따 만든 단어로 쉬고 싶어도 쉴 수 없는 직장인의 현실을 대변한다. 회사의 가축처럼 일하는 ‘사축’, 회사로 출근하는 ‘출근 휴가’ 등의 단어와 맞닿아 있다.
#출근휴가 #삼포세대 #포기하니까 직장인이다

월 급 로 그 아 웃
통장에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가는 상황

월급이 들어오기가 무섭게 스쳐 지나가듯 카드 값과 공과금 등으로 빠져나가는 현실을 빗댄 단어. ‘월급님이 로그아웃하셨습니다’라는 우스갯소리처럼 월급로그아웃과 동시에 ‘텅장(텅 빈 통장)’이 되는 직장인의 주머니 사정을 보여준다.
#돈사라짐 #광탈 #마음도로그아웃

고 나 리 자
‘관리자’의 오타로 만들어진 파생어

지나치게 간섭하며 상대방을 관리하려고 드는 직장 상사를 부정적으로 일컫는 단어. 오타치고는 꽤나 근사하게 표현되었다. 이와 더불어 ‘고나리질’은 관리질, 즉 사람을 자기 입맛대로 가르치려드는 행동을 뜻한다.
#꼰대 #잔소리대마왕 #핵노잼 # 벗어나고파

프 로 야 근 러
야근을 자주 하는 직장인

전문가를 의미하는 ‘프로’에 야근을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더해졌다. 말 그대로 야근을 밥 먹듯 하는 사람. 칼퇴는 못하더라도 프로야근러는 되지 말자는 게 직장인의 솔직한 바람이다.
#너도나도사축 #프로퇴근러되고파 #직장살이

 

→ SRT매거진 페이스북으로 이동

→ SRT매거진 인스타그램으로 이동

SHAR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