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웃음 짓는 섬, 완도

한반도 남서쪽 끝자락, 그림 같은 바다와 보석 같은 섬으로 유명한 완도(莞島).

도시보다 산소음이온이 50배나 많다는 이 청정지역에 오면 몸도 마음도 정갈해진다.

 

 

여행작가 박준규’s PICK

“드넓은 바다를 조망하며 쉬어가는 완도타워, 사람도 시간도 천천히 가는 유유자적 청산도, 인적 없이 혼자만의 여행을 즐기며 소확행을 얻는 보길도, 맛과 영양만점 전복이 있으니 완도 여행을 포기할수 없다.”

 

[1박 2일 추천 코스]

DAY 1 여객선터미널 → 청산도항 → ‘서편제’ 주막·‘봄의왈츠’ 촬영지 → 범바위 → 구들장논 →체험 → 상서리 돌담길 → 신흥리 해수욕장 → 청산도항 → 여객선터미널

DAY 2 완도타워 → 해조류센터 → 수협공판장 →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 장보고기념관·장도유적지 → 완도수목원

 

한 해를 마무리하는 명품 힐링

대한민국에서 ‘가고 싶은 섬’을 꼽으라면 맨 앞줄에 완도가 있을 것이다. 무려 265개의 크고 작은 섬이 군락을 이뤄 각자의 매력을 뽐내기 때문이다. 신지도, 고금도, 조약도(약산도) 등은 신지대교와 장보 고대교를 통해 언제든지 차로 이동할 수 있고, 완도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배를 타면 청산도와 여서도 등을 여행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봄을 맞이하기로 유명한 완도는 겨울에도 각별한 멋이 있다. 완도의 겨울은 푸르다. 사시사철 푸른 숲을 자랑하는 완도수목원은 국내 최대 난대림을 자랑한다. 아시아 최초의 ‘슬로시티’ 청산도는 이름부터 푸르다. 영화 <서편제> 촬영지를 비롯해 걷기 좋은 슬로길 11개 코스를 산책하듯 둘러봐도 좋고, 12월에 절정을 맞이하는 단풍길에서 ‘12월의 단풍놀이’를 만끽해도 좋다.

청산도에서 OCN 드라마 <손 the 게스트>의 촬영지를 방문하거나 대모도에서 tvN 드라마 <톱스타 유백이>의 흔적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다.

완도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여행으로도 제격이다. 어느 섬에서든 해넘이와 해돋이를 볼 수 있다.

아름다운 다도해를 배경으로 떠오르는 해를 보며 새해를 계획해보는 건 어떨까. 그러고 보니 완도의 ‘완’은 ‘빙그레 웃다’란 뜻이다. 완도에 오면 곧 떠나갈 한 해를 그리고 다가올 새해를 웃으며 마무리하고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필수 방문! 완도의 네 가지 멋

  •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백사장의 길이가 3.8㎞, 너비 약 150m로 넓고 경사가 완만해 완도에서 가장 유명한 피서지 중 하나다. 국내 최초로 친환경 해변에만 주어지는 ‘파일럿 블루플래그’ 인증을 획득한 해변답게 특별한 해양치유 체험도 할 수 있다. 올겨 울엔 12월 14·15일 이틀간 해변요가, 해변노르딕워킹, 해수찜, 꽃차·유부톳 초밥·유자해초호떡 시식 등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남 완도군 신지면 신리 완도군청 해양치유산업과 061-550-5682

 

  • 완도수목원

전라남도에서 운영하는 공립수목원. 국토 최남단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으로 1년 내내 푸른 난대림과 다도해의 경관이 어우러져 풍광이 빼어나다. 붉가시 나무, 황칠나무 등 750여 종의 희귀 난대식물이 분포하는 국내 최대의 난대림 자생지이자 유일한 난대수목원으로 겨울에는 동백숲 군락지가 일품이다.

 

  • 청산도 단풍길과 범바위

국제슬로시티연맹에서 ‘세계 슬로길 제1호’로 공식 인증한 청산도 슬로길, 9 코스 ‘단풍길’을 걸어보자. 청산도 권덕리와 청계리 경계에 위치한 155m 높이의 범바위에 가면 나침반이 방향을 잃거나 전화가 먹통이 된다. 바위에 자철 성분이 다량 함유된 까닭인데, 덕분에 ‘버뮤다 삼각지대’라는 별명이 있다. 바위에 쇠붙이도 붙여보고 좋은 기운도 받아가는 명소다.

단풍길 정골꼬랑(상수원 입구) 국화리 입구 오천기미 입구 진짝지 입구 당살바구(할아버지 나무) 지리청송해변 입구 범바위 전남 완도군 청산면 청계리

전남 완도군 군외면 초평1길 156 061-552-1544

 

  • 다도해 일출공원

2018년도 전라남도 친환경 디자인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다도해 일출공원. 모노레일·집라인 같은 즐길거리와 아름다운 정원, 다도해를 한눈에 감상할수 있는 완도타워 등이 있다. 새해 첫날 완도타워에서 해돋이를 감상하고 황금전복을 찾아 소원을 빌어보길 추천한다.

전남 완도군 완도읍 장보고대로 330 061-550-5571

 


 

SHARE